온누리 신문 - 우리가 제대로 알아야 할 자녀교육 ‘홈스쿨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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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제대로 알아야 할 자녀교육 ‘홈스쿨링’

 2019-06-23      제125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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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제대로 알아야 할 자녀교육 ‘홈스쿨링’ 
가정에서 실시하는 자녀교육 … 신앙전수가 목적
네트워크 형성해서 사회성 발달과 유대감 보완해야

이만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대안교육도 없을 것이다. 홈스쿨링을 두고 하는 말이다.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은 ‘너무 좋은 교육’이라고 평가하는 반면, 일부 국가에서는 홈스쿨링 자체가 불법이다. 우리 사회에서도 아직까지 홈스쿨링 한다고 하면 “유난 떤다”고 하거나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는 경우가 많다. 인식전환까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홈스쿨링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오해와 편견에서 비롯된다.  어떤 교육이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목적이 무엇이고, 그 목적달성을 위해서 교육을 제대로 시행하고 있느냐다. 우리가 제대로 알아야 할 자녀교육 ‘홈스쿨링’에 대한 오해와 장단점이 무엇인지 짚어봤다. 
/ 김영선 기자 k4458@onnuri.org

홈스쿨링은 말 그대로 학교가 아닌 가정에서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이다. 홈스쿨링을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아빠는 교장 선생님이 되고, 엄마는 교감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부모 중에서 한 사람이 일을 그만두고 자녀들의 학업을 전담해서 도와야 한다. 홈스쿨링이 신선하고 새로운 교육방법인 것 같지만 사실 아주 오래된 전통적인 교육방법이다. 200~~300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가정에서 교육을 책임졌다. 그러니 홈스쿨링이 학교교육보다 유서가 훨씬 깊다. 
홈스쿨링을 대한 평가가 각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 미국에서는 1993년까지 홈스쿨링이 불법이었다. 지금은 대부분의 주에서 홈스쿨링을 허용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지금도 홈스쿨링이 불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홈스쿨링이 불법은 아니지만 대안교육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다. 학부모의 교육권이 인정되지 않아서 자녀를 홈스쿨링을 시키고자 하는 부모들은 ‘취학의무면제 소견서’를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600여 가정(2016년 기준)이 홈스쿨링을 하고 있다. 대부분 크리스천 가정이다. 잘 알려진 기업인들의 자녀들이나 유명 연예인들도 홈스쿨링을 하고 있다. 

 

홈스쿨링에 대한 세 가지 오해
교육의 질, 대학진학, 사회성 발달

 

올해 초 벌어진 사립유치원 사태 이후 홈스쿨링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급증했다. 사교육과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쌓이면서 대안교육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부모들이 그만큼 늘고 있는 것이다. 한 달에 60~70만원에 달하는 유치원비에 비해 훨씬 저렴한 교육비가 드는 것도 홈스쿨링의 또 다른 매력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우리나라에서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가구 대부분이 크리스천 가정이다. 성경적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서 홈스쿨링을 선택하고 있다. 부모가 직접 자녀들에게 기독교인의 신앙, 성경적 세계관을 전수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자 장점이다.
홈스쿨링에 대한 오해는 다양한 측면에서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성경적 교육을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비크리스천들은 홈스쿨링을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 홈스쿨링을 반대하는 교육계에서는 ‘교육의 질 문제’, ‘대학진학 문제’, ‘사회성 발달 저해’ 등을 홈스쿨링의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고 있다.
그런데 이 세 가지 문제는 홈스쿨링을 또 하나의 교육으로 인정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논의가 끝난 부분이다. 홈스쿨링의 대표적인 단점 세 가지에 대한 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홈스쿨러들과 공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비교했을 때 학업성취도가 같거나 오히려 높았다. 이를 근거로 미국에서는 홈스쿨링을 또 하나의 교육으로 인정하고 있다. 
국내 홈스쿨링 관련 연구에서도 미국의 연구결과와 맥을 같이 하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연구했더니 공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보다  오히려 대인관계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김선영, 2009). 또한 학부모들이 가장 걱정하고 고민하고 있는 대학진학 문제에 대해서도 우려할 필요가 없었다.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들의 대학진학률과 공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대학진학률을 비교했을 때 그 수치가 결코 낮지 않았다. 국내에서 홈스쿨링하고 있는 학생 70%이상(이민경, 2010)이 대학에 진학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고교 졸업생들의 대학 진학률은 69.5%다.

 

홈스쿨링의 장점
성경적인 교육과 자율성

 

박진하 소장(홈스쿨지원센터)는 첫째 자녀가 8살 무렵부터 홈스쿨링을 시작했다. 자녀 4명 모두를 홈스쿨링으로 교육하고 있다. 박 소장은 홈스쿨링을 하면 할수록 그 매력에 빠져들었다. 홈스쿨러들을 위한 강의와 상담 등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이유도 더 많은 부모들에게 홈스쿨링의 유익을 소개하고 싶어서다. 박 소장이 꼽은 홈스쿨링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성경적인 교육’이다.
“공교육에서는 인본주의적인 교육을 합니다. 공부를 잘 해야 하고, 좋은 대학에 가서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치거든요.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런 자녀 교육을 바라지 않으십니다. 금그릇 은그릇 보다 하나님을 바로 아는 깨끗한 질그릇을 원하시거든요.”
박 소장은 홈스쿨링의 또 다른 장점으로 ‘교육의 자율성’을 꼽았다. 획일화되고, 틀에 박힌 교육보다 학생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고,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개발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홈스쿨링하는 학생들의 평균 학습시간이 하루 3시간이다. 나머지 시간은 예체능, 문화, 취미 등 은사개발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박 소장의 자녀들은 요리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거나 전국일주를 하는 등 자기개발을 위한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홈스쿨링의 단점
사회성 발달과 유대감 부족

 

물론 홈스쿨링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사회성 발달과 유대감 부족이 단점이 될 수 있다. 박 소장은 이 같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홈스쿨러들과의 활발한 네트워크 형성을 제안했다.
“아무래도 홈스쿨링을 하게 되면 공교육을 받는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친구들 만나는 물리적인 기회가 절대적으로 적습니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친구 만나는 수가 적다고 친한 친구가 없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홈스쿨링하고 있는 친구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교제하면서 사회성을 얼마든지 기를 수 있습니다. 홈스쿨링의 단점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습니다.”
홈스쿨링 자체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자녀들이 홈스쿨링하는 부모들이 호소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부모의 자질 문제다. 
“처음에는 자녀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한다고 당당하게 말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렇게 하지 못하겠더라고요. 부모들의 신앙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깨닫게 되거든요. 그때마다 부모들이 좌절하지 말고, 하나님과 자녀들에게 부족함을 고백해야 합니다.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도 끊임없이 해야 하고요.”
홈스쿨링은 분명 성경적인 교육방법이다. 하지만 모든 가정에서 홈스쿨링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 홈스쿨링을 하지 않더라도 부모가 홈스쿨링 교육법도 관심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자녀양육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한 자녀교육과 가정교육을 배우고,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홈스쿨링 하고 있거나 자녀들을 성경적 교육방법으로 양육하고 싶은 부모들에게 도움이 도리만한 책이 몇 권 있다. <자녀 양육의 위기 극복하기>(홈앤에듀), <다이아나 웨어링과 시작하는 홈스쿨링>(꿈을이루는사람들), <엄마는 최고의 선생님이야!>(꿈을이루는사람들), <한국에서 홈스쿨하기>(꿈을이루는사람들)이 그것이다. 이 책들을 읽어보면 그 어려운 자녀양육 문제를 풀어나갈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홈스쿨지원센터(www.homeschoolcenter.co.kr)에서 여는 다양한 강의와 모임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이다.

 작성자   김영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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