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삶> QT 프리뷰(preview)] 진노의 현실, 소망의 미래
<생명의 삶> QT 프리뷰(preview)
진노의 현실, 소망의 미래
10월 20일~26일까지
<스가랴> 7:1~11:17
묵상포인트 1: 이스라엘이 멸망한 이유는 종교적 행위의 부족이 아니었다. 말씀에 대한 순종이 없었기 때문이다. 금식을 계속해야 하는지 묻는 이들에게 하나님이 상기시키는 과거의 죄악이 무엇인지, 앞으로 하나님이 행하시려는 기이한 회복은 무엇인지 묵상하자.
▶벧엘 사람이 종교 지도자들에게 금식을 계속할지 묻는다. 하나님은 그들의 금식이 하나님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었다고 질타하신다. 이스라엘은 마음을 금강석같이 완고하게 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 진노하신 하나님은 그들을 여러 나라에 흩으셨고, 그들이 살던 아름다운 땅을 황폐하게 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기이한 회복을 약속하신다. 하나님이 시온으로 돌아오시고, 예루살렘이 진리의 성읍이 되며, 그곳 사람들이 번성할 것이다. 다시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 앞에 이스라엘은 진리를 말하고, 정직한 재판을 하며, 하나님이 미워하는 것을 버려야 한다. 이스라엘이 회복되어 금식이 희락의 절기로 바뀌게 될 때, 많은 나라가 예루살렘에 와서 하나님께 은혜를 구할 것이다.
묵상포인트 2: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이를 위해 이방 민족들을 심판하시고, 이스라엘에 새로운 왕을 세우실 것이다. 하나님이 이방 민족들을 심판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하나님이 약속하신 왕은 궁극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지 묵상하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괴롭힌 이방 민족들의 심판을 약속하신다. 하나님은 하드락, 다메섹, 하맛, 두로, 시돈, 블레셋 등을 심판하실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새로운 왕을 세우겠다고 약속하신다. 공의롭고, 구원을 베풀며, 겸손해 나귀를 탄 그 왕은 세상에 화평을 전할 것이다. 하나님은 유다와 에브라임을 무기로 삼아 대적들을 멸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양 떼처럼 구원하시고, 그들을 하나님의 땅에 정착시켜 왕관의 보석같이 빛나게 하실 것이다.
묵상포인트 3: 하나님은 백성을 바르게 이끌도록 지도자들을 세우신다.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세상 방식을 따르면, 백성은 길 잃은 양처럼 방황하게 된다. 선한 목자와 악한 목자의 구별 기준은 무엇인지, 하나님이 지도자의 악행을 어떻게 다루시는지 묵상하자.
▶하나님께 봄비를 구하면 소낙비를 내려 밭의 채소를 각 사람에게 주신다. 하나님은 그분께 구하지 않고 헛된 우상을 찾는 악한 지도자들(목자들, 숫염소들)을 벌하시고, 새로운 지도자를 세우실 것이다. 하나님이 여러 나라에 흩으셨던 백성을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 회복의 날에 하나님 백성은 하나님을 의지해 견고히 서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도자들(레바논의 백향목과 바산의 상수리나무)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몰락할 것이다. 양 떼를 불쌍히 여기지 않은 목자들은 결국 다른 나라에 넘겨질 것이다. 은총(하나님과의 관계)과 연합(사람과의 관계)을 깨뜨린 악한 목자에게는 칼의 심판이 있을 것이다.
적용을 위한 가이드
▶이스라엘이 패망한 이유는 말씀에 대한 순종이 없었기 때문이다. 나의 신앙이 종교 행위에 머물지 않도록 주의하자. 하나님 말씀을 마음 다해 듣고 힘써 순종하자. ▶하나님은 언약에 신실하신 분이다.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고 왕관을 빛나게 하시는 하나님 은혜가 나와 공동체에도 임하기를 간구하자. ▶풍성한 추수를 위해 봄비를 내리는 주권은 오직 하나님께 있다. 나와 공동체의 필요를 오직 하나님께 아뢰고 응답의 기쁨을 누리자. ▶지도자의 사명은 목자처럼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공동체 구성원을 바르게 이끄는 것이다. 하나님께 심판받는 지도자가 되지 않도록 내게 맡겨 주신 양 떼를 성심껏 보살피며 섬기자.
/ <생명의 삶> 편집부
2025-10-18
제156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