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 신문 - [목사님, 질문 있습니다!]예수님으로 시작해서 하나님으로 마치는 인생

공동체

COMMUNITY

대청

[목사님, 질문 있습니다!]예수님으로 시작해서 하나님으로 마치는 인생

 2023-02-04      제1428호

공유하기

목사님, 질문 있습니다!
 
예수님으로 시작해서 하나님으로 마치는 인생
 
“이단이 정말 많은데, 기독교와 이단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또 이단과 사이비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알려주세요, 목사님!”
 

“예수께서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버지께로 올 사람이 없다’”(요 14:6). 
이때 도마는 영적 무지 상태였다.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던 그에게 예수님 스스로 자신을 설명하셨다. 예수님이 단 하나의 유일한 길이고, 타협할 수 없는 진리이시며, 홀로 영원한 생명 되심을 선포하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명확한 한 가지 사실을 내포한다. 유일한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 아버지께로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으로 시작하지 않으면 하나님께 도달할 수 없다. 우리 인생에서 예수님은 시작점이요, 하나님은 마침표이다. 
하늘의 질서로 정해진 이 시작과 마침을 왜곡하려는 시도들을 이단(異端) 혹은 사이비(似而非)라고 부른다. 이단은 다를 이(異)와 끝 단(端)의 한자어이며, 사이비는 영어처럼 보이지만, 이 역시 닮을 사(似), 같을 이(而), 아닐 비(非)의 한자어이다. 단어의 뜻을 살펴보면 결국 이단과 사이비는 이렇게 정리될 수 있다. 
“끝이 다르고(이단), 시작이 다르다(사이비).”
어느 날, 홀로 카페에 앉아있었다. 옆 테이블에 중년 남성과 여학생이 마주보며 앉아 있었고, 테이블 위에는 성경이 펼쳐져 있었다. 어울리지 않는 조합에 나는 하던 일을 멈추고 그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였다. 중년 남성이 성경을 가르치고 있었다. 나는 묘한 위화감이 들었고, 그들에게 다가가 대화를 시도했다. 그리고 두 가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하나는 여학생이 중년 남성에게 성경을 배우는 중이었고, 또 하나는 그들이 신천지였다는 것이다. 대화 도중 중년 남성이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어요.” 다행인 건가 싶었는데, 그는 이어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 총회장님은 바로 그 예수님을 대언하는 이 땅의 유일한 사자입니다. 총회장님만이 계시자입니다.”
이단은 끝이 다르다. 예수님으로 시작하는 것처럼 보여도 전혀 다른 샛길을 걸어간다. 성경 말씀을 오용해서 인간의 욕심을 채운다. 삶을 왜곡하고, 종착지를 하나님께로 이끌지 않는다. 사이비는 시작부터 다르다. 한자어의 뜻풀이처럼 닮거나 같지도 않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을 전한다. 이데올로기적 다원주의 시대에 분명한 진리를 붙잡지 않으면 이단과 사이비의 목소리조차 긍정하게 될지도 모른다. 
어떤 가르침에 대해 진리인지 분간하기 힘들다면 두 가지 질문을 해보기를 권면한다. 그 가르침이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긍정하는지 그리고 사도신경의 모든 고백을 긍정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 두 질문의 아주 작은 일부라도 부정한다면 그것은 거짓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지체들을 리더십으로 세우기 위해 대화하다 보면 이런 이야기를 듣는다. “제가 말씀도 잘 모르는데, 섬길 수 있을까요?” 지금도 그렇게 질문하는 청년 리더십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도마도 영적 무지 상태였다. 그랬기에 그는 질문했고,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을 들을 수 있었다. 도마의 영적 무지가 오히려 예수님에 대한 명료한 진리를 이끌어 내는 통로가 되었다.
세상 다른 모든 것에 무지해도 괜찮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버지께로 올 사람이 없다”(요 14:6)는 말씀을 기억하면 된다. 예수님으로 시작해서 하나님으로 마치는 인생, 이 진리만 명확히 알고 걸어간다면 우리 인생에 담대한 평안이 가득할 줄 믿는다.
/ 최종현 목사(하늘대학부)
*<목사님, 질문 있습니다>는 청년들의 신앙적인 질문이나 고민에 대학청년부 목회자들이 답과 권면을 건네는 코너다. 질문 및 고민 보내실 곳: joo@onnuri.org
 

 작성자   정현주 기자

806개 글

리스트보기
검색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