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 신문 - 이 질문에는 이렇게 대답하세요- “제사를 지내서 교회에 나갈 수 없습니다.”

기고

CONTRIBUTION

칼럼

이 질문에는 이렇게 대답하세요- “제사를 지내서 교회에 나갈 수 없습니다.”

 2019-02-24      제1234호

공유하기

Gallery Image

신앙상담 Q&A
이 질문에는 이렇게 대답하세요
 
 
질문: “제사를 지내서 교회에 나갈 수 없습니다.”
 
 
답: “기독교는 효의 종교입니다. 기독교도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기일에 맞추어 가족이 함께 모여서 돌아가신 부모님을 그리워하고, 부모님의 은덕에 감사하며, 가족의 정도 나눕니다. 기독교는 부모의 추모를 금하지 않습니다. 단지 추모를 예배로 드리는 것이지요. 예배란 기독교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최상의 의식인데 이 예배를 부모님의 기일에 드리는 것입니다. 기독교도 추모 예배 즉, 기일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왜 제사를 지내는지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왜 제사를 지낼까? 첫 번째 이유는 부모님 때문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생전에 잘 해드리지 못했던 일들을 떠올리며 자신이 불효자였다고 생각하며 후회한다. 그래서 그날(기일)만이라도 생전에 하지 못한 효도를 하고 싶어서 제사 음식을 준비하고 부모님 사진에 절을 하며 그립고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조상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제사를 지내다가 그만두면 조상에게 해코지를 당한다고 생각해서 고수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사상을 차리면 조상신이 직접 내려와 준비한 음식을 먹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들이 제사 지내는 마음에는 부모님을 기리고자 하는 마음이 더 크다는 것을 이해하고 기독교에도 일반 제사와 같은 추모 의식이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면 된다.
“우리 기독교도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기일에 맞추어 가족이 함께 모여서 돌아가신 부모님을 그리워하고, 부모님의 은덕에 감사하며, 가족의 정도 나눕니다. 기독교는 부모의 추모를 금하지 않습니다. 단지 추모를 예배로 드리는 것이지요. 예배란 기독교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최상의 의식인데 이 예배를 부모님의 기일에 드리는 것입니다. 기독교도 추모 예배 즉, 기일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기독교는 효의 종교입니다. 성경에는 기독교인이 꼭 지켜야 할 십계명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하나님에 대한 계명과 사람에 대한 계명으로 나뉩니다. 사람에 대한 계명 중에서 첫 번째가 “네 부모를 공경하라 이는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2~3)”고 말씀하셨을 정도로 기독교는 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종교입니다.
효와 추모에 대해 설명한 이후 기독교에서 제사를 금하는 이유를 설명하면 된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제사를 싫어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제사가 십계명에서 하나님에 대한 계명 중에서 1, 2계명을 어기기 때문입니다. 1계명이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인데 제사를 드리면서 돌아가신 부모님을 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1계명을 어기는 것이고, 2계명은 ‘어떤 형태든지 우상(형상)을 만들지 말고 거기에다 절하지 말라’인데 돌아가신 부모님의 사진을 갖다 놓고 절하기 때문에 2계명도 어기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설명한 이후 복음의 메시지를 전하면 된다. 전도대상자의 가정을 축복하며 하나님에 대해서 알리거나 제사의 유래에 대해 설명하면서 유교는 죽음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없고, 죽음의 문제는 오직 하나님께 있음을 알리면 좋다.
내 환자 중에도 제사 문제로 교회에 나오지 못했던 분이 계신다. 먼저 교회에 다니며 신앙생활을 하던 그의 아내와 동생이 제사 문제로 다투면서 교회에 대한 마음의 문을 닫은 것이다. 그는 결국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은 채 죽음을 맞이했다. 제사 문제로 다룰 때는 먼저 믿은 사람인 우리가 인내하고 희생하며 사랑으로 감싸 줄 수 있어야 한다. 희생과 사랑이 믿지 않는 가족과 전도대상자의 마음을 녹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질문에 대한 더욱 상세한 대답은 필자의 저서 <날마다 111 전도> ‘반대질문’ 코너에서 만나 볼 수 있다. 
/ 장경문 장로(양천공동체)

 작성자   권찬송 기자

1,178개 글

리스트보기
검색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 게시판 처음으로 가는 버튼